본문 바로가기
2010-14 시의원활동/2013행정사무감사

2014년 순천시청내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 장난감 도서관 2곳 더 설치

by 동자꽃-김돌 2013. 11. 28.

 

1. 순천시 2014년에는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하기로 결정

 

순천시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온 직장내 보육 시설에 대해 2014년에는 반드시 설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 이미 정부는 500이상 근로자 사업장이나 여성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순천시는 이행하고 있지 못했다.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는 직장내에도 설치할 수 있지만, 지역의 어린이 집과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할 수도 있으나 순천시는 보육 수당만을 지급해 왔다.

이에 순천시 여성가족과 감사에서 분명하고 확실하게 2014년에는 반드시 직장내 보육시설을 설치하겠노라고 확답했다.

참고로 이 자리에는 총무과 담당자도 배석해서 설치를 추진하겠노라고 답변하였다.

 

* 참고 :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 기준과 방법

-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근로자 500인 이상 사업장

- 사업장의 사업주는 단독 또는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

- 지역 어린이집과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근로자 자녀의 보육 지원

-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 어려운 경우 보육수당 지급

 

2. 3곳에서 운영되는 노인종합복지관 탁구장 안전 시설 보완 필요

 

노인 복지관에서 인기 프로그램중 탁구(라지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건강과 여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탁구장이 바닥, 벽면 등이 위험에 노출되고 이를 보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남부종합복지관 경우 탁구장 증설할 경우 이 지적 사항을 반영할 것이고, 나머지 복지관도 다시 검토하겠노라고 여성가족과장이 답변했다.

 

3. 2014<육아보육종합지원센터> 설치 계획 수립

 

2012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안되었던 <육아보육종합지원센터>

2014년 공모사업에 응모중이고 현재 추진 중이다. 이 센터가 설립되면 장난감도서관, 보육 상담과 응급상담을 위한 삐뽀삐뽀 114와 지역 복지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복합적인 <육아보육종합지원센터>가 설치된다면 전남지역에서는 최초가 될 전망이다.

 

4. 꿈나무 장난감 도서관 2014년에 두곳 더 생긴다.

 

순천시에서 운영중인 꿈나무 장난감 도서관은 매년 3만건 이상 대추하고 있고 많이 이용하고 있어서 아이를 키우는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금당에 운영중인 꿈나무 장남감 도서관이 충분히 더 활성화될 수 있지만 접근성이 부족한 문제를 지적하면서, 다른 지역에 장난감 도서관을 더 확산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여성가족과장은 원도심 지역은 <평생학습건강문화센터>, 신도심 지역은 <육아보육종합지원센터>가 연향2지구에 설치되면 더 확장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