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fore Posting/마을 만들기 현장

철도 마을 만들기 '기적소리' cafe 그리고 벽화

by 동자꽃-김돌 2013. 12. 6.

순천시 조곡동에서 철도 마을 만들기 사업이 추진중입니다.

1930년대 조성된 조곡동내 철도 관사 마을에 대한 기록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채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순천은 철도를 통해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해냈으나 교통 수단의 변화로 급속하게 쇠퇴하고 철도 시설들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철도'를 주제로 마을 만들기 사업을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추진하였습니다.

 

올해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동네 주민, 철도 근무자 퇴직자 모임(철우회), 호남철도협동조합,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 사이다, 지역생활공동체센터, 언론협동조합 광장신문 등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했습니다.

 

올해는 철도 근무자들에 대한 생애사 기록과 기적소리 카페 개장, 영화제, 공감 프로그램 그리고 상징적인 벽화사업이 추진중입니다.

 

내년에는 실제 관사를 매입하여 철도 박물관 등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 있습니다.

 

모두를 응원하고 철도 마을 만들기 사업이 순천시 마을 만들기 10년의 역사를 품는 사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벽화가 그려질 철도 노동조합 건물 2층 / 어떤 벽화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 철도 노동조합 건물 1층에 지어지고 있는 "기적소리" CAFE

 

 

* 순천시에서 그려지는 공공디자인과 벽화는 이들에게 물어보라 "사이다"

 

 

2013/10/02 - [마을 만들기] - 순천시 조곡동 철도관사마을, 지역발전위원회 창조지역사업 선정

 

2013/04/19 - [마을 만들기] - 철도 문화 마을 만드는 조곡동 주민자치위원회

 

2013/03/29 - [마을 만들기] - 순천 철도 문화 마을 만들기의 시작을 알립니다.

 

 

 

 

지난 11월 7일 있었던 '주민 구술생애사' 출판기념회와 기적소리 착공식